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동산, 코인이야기

배당금 높은 국내 주식 순위 Best 10

by 재린e 2022. 4. 25.
반응형

배당금 높은 국내 주식 순위 Best 10

요즘 국내 주식시장의 상황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배당금을 주는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주식 중 배당금이 높은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투자를 하고자 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베스트 10
배당금 높은 주식 베스트 10

 

1. 배당주 용어 정리

 

① 배당금

먼저 배당금이란 주식 한 주에 지급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만약 배당금이 1천 원인 주식 10주를 갖고 있다면 배당금은 1만 원이겠죠.

② 현금 배당률


현금 배당률은 한 주당 액면가에 대해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배당금을 액면가로 나눈 값입니다.
현금 배당률이 높다고 덜컥 투자를 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주가가 액면가와 차이가 많이 난다면 투자 대비 배당금이 적기 때문입니다.

③ 배당 수익률

배당 수익률이란 현재 주가 대비 한 주당 배당금의 비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계속 바뀝니다. 하지만 배당주 투자를 할 때는 현금 배당률보다 현재 주가 기준인 배당 수익률을 참고하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좋은 배당주란?


좋은 배당주의 관점은 사람마다 서로 달라서 어떤 것이 무조건 좋다 이렇게 말하기는 좀 어려우나 좋은 배당주는 배당금이 늘어야 좋은 배당주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당장은 배당 수익률이 높지 않다 하더라도 나중에 배당금이 계속 늘어나게 되면 배당 수익률은 계속 자동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배당금이 늘리려면 당연히 순이익이 증가를 해야 되겠죠.
순이익이 늘어나려면 기본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을 해야 됩니다.
그럼 다시 거꾸로 생각을 해봤을 때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기업이 과연 주가는 안 오르고 배당금만 올랐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주가도 같이 올랐을 겁니다. 그래서 주가도 오르면서 배당금도 오르고 사업 자체가 위험하지 않고 그래서 나중에 어떠한 위기가 온다.
하더라도 꾸준히 고배당을 받을 수 있을 만한 안전한 주식 그런 배당주를 찾아봤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내 배당주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국내 주식 배당주 TOP 10

우선 배당주 순위를 평가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본 포스팅에서 추천하는 배당주 리스트를 무조건적 맹신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모든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당부 드립니다.

본 순위는 시가총액 100위 상위 종목 중에서 배당 수익률 3.5% 이상인 배당주입니다.
그럼 추천 배당주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DB손해보험 : 배당 수익률은 5.64%
② 쌍용 C&E입니다. 배당 수익률은 5.75%
③ KT&G 배당 수익률은 5.94%
④ KT : 배당 수익률은 5.95%
⑤ 하나금융지주 : 배당 수익률은 5.96%
⑥ 포스코 : 배당 수익률은 6.04%
⑦ 우리금융지주 : 배당 수익률은 66%
⑧ 삼성카드 : 배당 수익률은 7.21%
⑨ 삼성증권 : 배당 수익률은 8.96%
⑩ 현대중공업 : 배당 수익률은 11.19%

이 중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KT&G입니다. KT&G는 담배나 인삼을 주력으로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5년간 배당금과 배당 수익률이 증가하며 배당주의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영업이익 등이 감소하였으나 사업 규모나 매출 등은 지속 증가될 것으로 보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이 외 추천 배당주

이외에 맥쿼리 인프라(5.45%), GS(4.90%), SK텔레콤(4.84%), 신한지주(4.75%)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추천드리고 싶은 주식은 바로 맥쿼리 인프라입니다. 맥쿼리 인프라는 도로나 교량 등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하는 기업입니다.
매년 5~6%대의 꾸준한 배당금을 주고 있으며 변동성이 낮은 게 장점입니다.
안정성과 현금 흐름이 우수하고 주가도 계속 우상향 중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고배당주입니다.

 

5. 국내 배당주 투자 시 유의사항


단순히 배당 수익률이 높다고 좋은 배당주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배당 성향이나 주가의 변동성이나 미래의 성장성 등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합니다.
참고로 배당 성향은 기업의 순이익에 대비해서 배당으로 지급한 비율입니다.
배당금 나누기 당기순이익이라고 보면 됩니다. 배당 성향이 높은 배당주는 한온 시스템과ktng와 삼성카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 성향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며 적정한 수준이 좋습니다.

배당 수익률과 배당 성향 등이 몇 퍼센트 이상이면 좋다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배당 수익률과 배당 성향이 높고 배당금을 많이 준다고 특정 배당주에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좋은 배당주를 고르는 눈을 꾸준히 키워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내 주식 추천 배당주 Top 10가지 주식을 살펴보았습니다.
필자의 추천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좋은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국내 분기별 배당주는 주식 (feat. 삼성전자)

분기 배당주란?  1년에 4번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주식을 분기 배당주라고 합니다. 배당기준일은 매분기 마지막 달의(3,6,9,12월)(3,6,9,12월) 마지막 영업일이 됩니다. 국내 주식은 매수하고 22일 후

jaerini.tistory.com

 

반응형

댓글